2024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공시, 1군 건설사는 어디까지인가?

7/31(수) 2024년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공시가 되었습니다.

시공능력평가순위썸네일

건설산업기본법

시공능력평가는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 매년 건설사들의 공사수행능력을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발주자의 적정한 건설업체 선정을 위해 만들어집니다. 매년 7월말에 결과가 취합되어 공시됩니다. 2024년 올해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4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시공능력평가순위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흔히들 “도급순위”라고도 많이 불립니다.

삼성물산은 작년에 이어 부동의 1위 자리를 11년째 지키고 있고 현대건설도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그 뒤로는 대우건설이 역시나 작년에 이어 3위를 달성했는데요. 2023년 순위와 1~4위까지는 변동이 없습니다. 검단 붕괴 사고의 여파가 있었던 지에스건설은 작년 6위까지 밀려났지만, 올해 5위를 탈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에 따라 디엘이앤씨가 6위로 밀려났습니다. 그 뒤로도 작은 순위 변동이 있는데요. 특히, 주목할 점을 HDC 산업개발이 도급순위 10위로 상승된 것입니다. 광주 붕괴사고 이후로 여러 사업을 축소하면서 도급순위가 많이 떨어졌던 현대산업개발이었는데요. 올해는 다시 10위권을 회복하면서 움츠렸던 어깨를 다시 펼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산업개발이 10위를 탈환하면서 한동안 도급순위 10위 자리를 지키고 있던 호반건설이 12위(한화 11위)로 밀려났네요. 보통 일반적으로 1군 건설사라고 하면 위 도급 순위에서 10위권의 건설사들을 일반적으로 칭하는데요. 해당 건설사들의 아파트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지 아래의 도표에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급순위별아파트브랜드

그렇다면 좀 더 상세히 들어가서 업종별 공사실적 순위는 어떨까요?

■ 공사 공종별 실적순위

공사의 공종별 공사실적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목분야부터 보자면 대우건설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건축 조경분야에서는 삼성물산, 기타 환경,산업설비분야에서는 삼성이앤에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건축분야의 순위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건축분야 공사실적 순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건축공사 실적순위

가장 관심이 많은 건축분야 공사실적순위입니다.

시공능력평가 건축

금액이 큰 순서대로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광공업용(플랜트)에서는 삼성물산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도 그룹사의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공장 건설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삼성물산의 시공능력평가액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건설부분에 있어서는 지에스건설이 1위를 했으며, 업무시설의 경우 현대건설이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확실히 삼성물산의 경우 그룹사(삼성전자)의 플랜트 물량 실적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도급순위 1위라고 생각했을때 아파트를 잘 짓고 많이 지어서라는 착각을 하기 쉬운데, 도급순위에는 이러한 다양한 분야의 건설실적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 시공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시공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2023년부터 평가기준이 새롭게 변경됐는데요. 내용이 많아 자세한 내용은 다음번 포스팅 때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언급드리자면, 시공능력평가는 크게 4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를 실시하는데

 

이렇게 4가지 항목의 평가액을 산정해 합산하여 최종 시공능력평가 순위를 산정하게 됩니다.

항목별로 어떤 건설사들이 높은 점수 받았는지는 아래에 나타나있습니다.

항목별시공능력평가순위이처럼 시공능력평가는 단순히 공사 실적만을 놓고 보는 순위는 아닙니다. 각 건설사의 공사실적뿐만 아니라, 경영능력, 그리고 가지고 있는 기술의 가치, 수주능력 등 다방면의 내용들을 분석하여 순위를 평가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매년 뽑힌 시평 순위를 가지고 민간부터 공공까지 다양한 고객사(발주처)에서는 시공사를 선정하는데 참고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건설사들의 규모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가 아닐까 싶은데요? 사실 1위~10위까지의 상위권의 건설사들은 서로 순위만 바뀔 분 혜성처럼 새로운 건설사가 등장한 경우는 드뭅니다.

특히 이중에서 상위권 5위를 자주 차지하는 건설사는 주로 삼성물산/현대건설/대우건설/디엘이엔씨/지에스건설로 뉴스 기사나 여러 매체에서 빅5, Top5 건설사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건설강자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포스코/롯데 등이 약진을 하고 있는 추세이고,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우 현대건설과 같은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경영방식이나 회사는 다르지만, 실질적으로는 하나의 현대그룹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혹시 좀 더 자세한 시공능력평가 결과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어 조금 더 자세한 분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공능력평가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매년 공시되고 있습니다.

■ 시공능력평가 공시자료

▼ 국토교통부 공식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mltmkr/223531420923

▼ 시공능력평가 공시 자료 (PDF)
240801(조간) 24년도 건설업체 시공능력평가 결과 공시(건설정책과)

번외로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실적을 합치면, 삼성물산의 실적을 넘어서게 되는데요. 건설업계 많은 분들은 사실상 현대건설을 큰형님이라 부르며, 가장 큰 건설사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의 경우 브랜드 가치는 막강하지만, 그룹사 실적이 대부분이라 실질적인 큰형님 역할은 못한다고 보는 것 같네요.)

상위 10개사 그리고 Top5 건설사 중에서는 대우건설이 유일하게 단일회사입니다. 다른 회사의 경우 큰 그룹사가 있는 건설사들입니다. 이렇게 보면 대우건설이 대우그룹이 망한지도 20여년이 흘렀는데 여전히 3위자리를 지키고 있다는게 대단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